삐옹

2022년 6월 25일 디자이너님과의 협업을 시작하다 본문

TIL/2022년 6월

2022년 6월 25일 디자이너님과의 협업을 시작하다

삐옹 2022. 6. 25. 23:32
  • 어제부터 6주 간의 실전 프로젝트가 비로소 시작되었다.
    디자이너님과의 프로젝트 주제 선정에서 작은 의견차이가 있었는데,
    당연한 일이다. 각자가 가진 열망이나 니즈는 다르니까.
    처음 만난 디자이너님이었기에 어떻게 대해야할지, 어떤 식으로 진행을 해나가고,
    디자이너님의 영역을 건들지 않는 선에서 우리의 뜻을 전해야하는지 많이 어려웠다. (미팅 시간도 충분치 않았음 )
    하지만 다행히도 의견이 맞춰졌고 오늘 기획과 와이어프레이밍 부분에서 꽤나 값진 진전이 있었다.
  • 실시간 채팅 토이프로젝트를 위한 socket.io 와 자바스크립트 기본을 다져가고있다.
    이번 프로젝트에 실제로 들어갈 기능이라 실시간 채팅을 공부하는게 재미있다.

 

배운 것

드림코딩 <브라우저101>

 1. Bubbling, Capturing: 이벤트가 자식-> 부모로 전달

 

 2. stopPropagation, stopImmediatePropagation은 디버깅이나 상위의 필요한 이벤트를 억제할 수 있지만 비추

왜? 필요한 이벤트를 실수로 억제시킬 수 있음 + 코드 중복

해결! 이벤트를 원치않는 노드에 다음 코드를 넣는다.

if(e.target !== e.currentTarget){
	return; 
    }

내가 누른 버튼이 실제 이벤트가 발생된 버튼의 target과 다를 땐 return 

 

3. Event delegation
- 실행해야하는 이벤트가 여러개일 부모에 이벤트 주고 e.target.( 노드의 고유속성)

 

4. process thread
process
- 운영체제에서 돌아가고 있는 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
프로세스마다 독립적인 자원(Code, stack, heap, data) 갖는다.
code: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코드
stack: 선언해야할 함수, 함수가 끝나면 어디로 돌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순서(함수가 실행될 순서)
heap: 오브젝트나 데이터를 만들때 데이터들이 저장되는 공간(동적데이터)
data: 상수, 전역변수(정적데이터)

thread
- 운영체제 안에서 일하는 일꾼
자원(code, heap,data) 공유한다.